민주적 부모교육이론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견해>
드라이커스(Dreikers)는 민주적 부모교육이론의 주된 목적은 부모가 아동의 행동을 이래하고 자녀와 평등한 관계를 형성하고자 하는데 있다고 보았다. 그래서 이러한 부모교육의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부모는 가정에서 생활 환경을 개선하여 자녀들이 건설적인 생활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자녀와의 바람직한 상호관계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부모는 자녀가 잘못된 행동목표를 설정하고 바람직하지 못한 생활 양식을 형성해 나가지 않도록 세심한 배려를 해야 하며, 혹시 자녀가 잘못된 행동 복표를 설정하녀 행동으로 나타낼지라도 바로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자녀와의 관계를 민주적으로 유지해야 한다.
드라이커스(Dreikers)는 아동의 잘못된 행동을 관심끌기, 권력행사하기, 보복하기, 무능함 등의 4가지 범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아동은 인정 받거나 소속감을 얻기 위해서 여러 가지 행동을 하게 되는데, 좋은 방법으로는 인정받을 수 없다고 느낄 때 잘못된 행동을 통해서라도 이를 성취하려고 하는 특성을 보이며 이러한 의미에서 이를 잘못된 행동 목표라고 부른다. 아동은 세가지 심리 목표중 발달 특징상 문제 상황에서 단기적인 안목으로 즉각적인 상황에 반응하기 때문에, 상황이 일어날 때마다 목표를 설정하여 행동으로 나타내는 직접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러한 목표를 추구하고자 노력한다고 한다.
아동의 심리적인 목표에는 여러 가지 행동 특징을 동반하기 때문에 부모로서 이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즉, 다음과 같은 가정에 기초하여 부모역할을 수행해야한다. 1. 행동은 우연히 일어나는 것이 아니고 행동에는 목적이나 이유가 있다. 2. 행동은 사회적인 관계나 배경을 이해해야 한다. 3.행동이 목표하는 바가 아동이 행동을 하는 바로 그 이유인 것이다. 4.행동을 이해하려면 아동이 경험한 사건에 대해 스스로 설명하게 하고 경청할 필요가 있다. 5.인간은 누구나가 집단에 소속감을 갖고자 하는 기본적인 욕구가 있다. 6. 잘못된 심리적 목표에 의해 행동을 하게 되었더라도 그 행동에 따라 후속적인 계획을 세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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